인테리어 자료실

그란츠 라임플로어 시방서

디자인블루 0 361

 

LimeFloor Specification 라임플로어 시방서


1.제품개요
그란츠 라임플로어는 바닥을 평활하게 만들기 위해서만 사용되던 기존의 셀프-레벨링 몰탈 Self-Leveling Mortar의 개념을 넘어선 제품으로 바닥을 평활하게 만드는 동시에 자연스런
세이드Shade와 질감이 발현되어 이색적이며 품격 있는 공간을 연출하는데 적합한 바닥 마감재이다.
콘크리트,시멘트미장,석재,테라조,철제,타일 등의 다양한 바탕 면에 시공이 가능하며 에폭시라이닝으로 마감할 때 여러 가지 기법과

첨가재료의 사용으로 다양한 효과와 표현을 할 수있는 장점이 있다.


2.제품특징
친환경성/불연성/발수성/고유동성/고강도성/범적용성/내오염성/다양한 표현성


3.제품의 구성 및 포장 규격
라임플로어 - 분말 20Kg/포
GLP500 다용도 프라이머 - 액상 18Kg/통
GPX100 무용제 에폭시 주제 - 액상 12Kg/통
GPX100 무용제 에폭시 경화제 - 액상 6Kg/통


4.제품종류
4-1.라임플로어의 제품종류는 시공 후의 색상으로 구분한다.
4-1-1.제품명: 라임플로어 화이트, 제품코드: LF1
백색의 색상을 띠며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피그먼트를 넣어 조색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색상과 풍부한 표현이 가능한 제품이다.
4-1-2.제품명: 라임플로어 아이보리, 제품코드: LF2
옅은 회색기의 흐린 노랑 색상을 띠어 밝은 베이지 느낌의 빈티지 스타일을 연출할 때 단독으로 사용하면 편리하며 필요에 따라 피그먼트를 넣어 원하는 색으로 조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4-4-3.제품명: 라임플로어 라이트 그레이, 제품코드: LF4
보통의 회색 시멘트 색상을 띠며 세이드의 발현과 질감의 표현이 잘되어 가장 많이 쓰이는제품이다.
4-1-4.제품명: 라임플로어 그레이, 제품코드: LF3
짙은 회색의 시멘트 색상을 띠며 약간 어둡고 중후한 분위기의 공간을 연출할 경우, 또는영역의 구분을 위한 배색용으로 적합하다.

5.포장 규격당 시공 가능 면적
5-1.GLP500 프라이머
그란츠의 라임플로어 전용 프라이머 제품인 GLP500은 밀도를 높여 고침투성, 고접착성, 후막성을 가진 제품으로 타사 프라이머와는 달리 희석하지 않고 사용한다.
일반적인 수준의 양호한 바닥 바탕면에 유성롤러로 1회 도포할 경우.
18Kg/통 = 약 80㎡ 시공가능 (0.23Kg/㎡)
※GLP500 프라이머는 성능이 우수해 바탕면의 다공질성, 흡수성에 따른 소요량의 편차가적은 편이며 하자 예방과 양호한 마감을 위해서 2회 도포를 권장한다.
그러므로 현실적인 기준의 시공 가능 면적은 2회 시공 기준 18Kg/통 = 약 40㎡(0.45Kg/㎡)정도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5-2 라임플로어
라임플로어의 포장 규격 당 시공 가능 면적은 아래와 같으나 시공할 바탕면의 상태와 시공
두께, 질감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감안하여 적용 하도록 한다.
일반적인 수준의 양호한 바닥 바탕 면에 5.0mm두께로 시공할 경우.
20Kg/포 = 약 2.5㎡시공 가능 (8.0Kg/㎡)
※라임플로어는 재료의 고유동성과 자중에 의해 바닥면의 완전한 수평성과 평활도를 구현해
내지만 바탕면의 요철, 굴곡, 기울기 등에 의해 라임플로어의 시공 두께는 일정할 수 없으
므로 원하는 바닥 마감선의 높이에 바닥의 상태를 감안한 소요량의 계산이 필요하다.
5-3.GPX100 에폭시 무용제
GPX100 에폭시 무용제는 주제(12Kg/통)와 경화제(6Kg/통)로 구성된 2액형 에폭시 제품이다.
일반적인 시공 방식은 라이닝Lining 방식(시공 바탕 면에 나누어 붓고 펼쳐서 자중에 의해
평활하고 줄눈이나 자국이 없는 두꺼운 두께의 후막이 생기게 시공하는 방식)으로 한다.
라임플로어 시공면 위에 GPX100을 1.0mm두께기준으로 라이닝방식 시공할 경우.
18Kg/통(주제, 경화제 혼합무게) = 약 18㎡시공 가능(1.0Kg/㎡)
※GPX100 에폭시의 라이닝 시공은 기포 발생 예방과 보다 미려하고 평활한 마감 면을 위
해 코팅하듯 얇게 1회 초벌 도포하고 완전 건조 뒤 정벌 라이닝작업을 하는 2회 시공을 권
장하며 적정 두께는 2.0mm이다.
그러므로 2.0mm두께 기준 시공 가능 면적은 18Kg/통 = 약 9㎡(2.0kg/㎡)정도이다.

6.라임플로어와 물의 배합비
라임플로어는 깨끗한 수돗물을 지정비율로 넣고 배합하여 사용한다.
라임플로어 분말 20Kg 1포에 물4.5~5.0L 가 적정 비율이며 물의 비율 차이는 경화속도와작업성, 세이드 발현의 정도에 영향을 준다.
※단위비율 물의 양이 5.0L에 가까우면 작업성과 세이드의 발현은 좋으나 경화속도가 약간느려지므로 이런 점을 감안 하여 물의 비율을 정한다.
단, 연속 타설시 물의 배합 비율을 달리하면 부자연스런 이색과 이어 친 곳의 경계가 표시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고 물의 양이 지정비율 범위를 벗어나면 작업성과 강도에서
문제가 생기므로 적정비율 범위 내에서 정하도록 한다.


7.경화시간
일반적 조건의 경화시간은 다음과 같으나 현장의 기온과 날씨, 환기 조건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므로 열풍기, 히터 등을 이용한 적정 온도 유지와 것과 에어컨, 선풍기를 이용한
환기와 제습을 할 경우 건조와 경화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7-1.GLP500 프라이머
1차 도포 후 2~3시간 정도가 지나면 2차도포를 할 수 있으며 프라이머의 도포는 2회 시공을 권장한다.
7-2.라임플로어 몰탈
두께 5mm 기준으로 시공 후 최소 48시간 이상 양생 후 에폭시 라이닝 작업이 가능하다.
7-3.GPX100 에폭시 라이닝
에폭시 라이닝은 기포 방지와 완벽한 면의 구현을 위해 2회에 걸쳐 시공하는 것을 권장한다.
코팅개념으로 GPX100으로 바닥을 닦는다는 느낌으로 얇게 1차 시공하고 24시간이상 지나서 완전히 건조된후 1.5~2.0mm 두께로 GPX100을 2차 라이닝한다.
2차 라이닝된 GPX100은 24~36시간 정도가 지나면 경보행이 가능하며 완전 경화까지는 3~4일 정도가 소요되므로 완전 경화 전까지는 보양을 하고 하중물 이동에 주의해야 한다.


8.시공 하지면의 종류와 상태에 따른 전처리 작업
라임플로어는 고유동성의 셀프-레벨링 특성을 가진 제품이어서 시공 부위의 크랙이나 벽체와 만나는 모서리 부분의 틈새 등으로 새거나 빠져 나가게 되므로

시공 전에 메우고 건조시켜야 한다.
틈새나 크랙이 작으면 실리콘이나 속경성 퍼티, 라임콘등을 이용해서 메우고 심하게 파인곳이나 넓은 면적으로 꺼진 부위는

라임플로어 전용 무수축, 초속경성 충진재인 라임베이스를 사용하여 채운 뒤 24시간 경화 후 시공 하도록 한다.

8-1.타일 바탕
들떠있는 타일은 깨고 본드를 제거한 후 꺼진 부분은 메우고 줄눈이 부실하게 부착된 곳은미리 파내어 제거한 후 라임콘으로 메워 놓는다.
8-2.데코타일 바탕
본드접착 방식의 데코타일 바탕은 밀리거나 들뜨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철거한 후 라임플로어를 시공하여야 한다.
데코타일을 철거한 후 바탕면의 본드까지 샌딩하여 제거해야 오염이 올라옴을 방지할 수 있다.
8-3.테라조 바탕
크랙, 공극부분은 미리 채운 뒤 시공한다.
8-4.콘크리트, 시멘트 미장 바탕
레이턴스는 라임플로어의 부착강도를 저해하므로 샌딩하여 제거하고 균열과 공극부분은 미리 충진한 뒤 시공하고 바탕 면에 습기가 남아 있으면 충분히 건조시킨 후 시공한다.


9.시공방법
9-1.청소
먼지, 이물질을 깨끗이 청소하고 오염, 습기, 유분 등을 제거한다.

필요할 경우 앞에 기술한 8.항의 전처리 작업을 시행한다.
9-2.마스킹 작업
시공바닥과 만나는 벽면부위에 원하는 높이를 띄워 마스킹 테이프로 보양하며 다른 바닥 재료와의 경계 부위 역시 보양 작업을 한다 .
9-3.GLP500 프라이머 도포
정리된 바탕면 위에 GLP500 프라이머를 원액 그대로 유성롤러를 이용하여 1회 도포한 후2~3시간 경과 뒤 건조되면 다시 2차 도포를 한다.
프라이머 도포는 접착력을 증가시키고 바탕면의 오염이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고 바탕면의 다공질 면에 의한 기포 발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2회 도포를 권장한다.
9-4.라임플로어 타설
프라이머 도포면이 완전히 건조되면 라임플로어 분말을 혼합용 통에 넣은 뒤 지정비율 만큼의 깨끗한 물을 붓고 전동믹서기로 충분히 배합한다.
잘 배합된 라임플로어 몰탈을 시공부위 구석에서 부터 나누어 부어 놓고 스파이크 롤러, 고무밀대 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두께로 균일하게 펼쳐 준다.
이때 밀대로 많이 휘저으며 펼쳐주면 세이드가 강하고 많이 생기며 휘저음 없이 펼쳐주고표면으로 부유된 액체를 살짝 골라주는 정도로 시공하면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세이드가 발현된다.
9-5.양생 작업
5mm두께 기준 일반적 조건에서의 라임플로어는 최소 48시간 정도의 양생 시간을 필요로하므로 현장의 출입을 금지하고 시공 면이 오염되지 않게 예방 조치를 하여야 한다.
9-6.라이닝전 보양 작업
양생된 라임플로어위에 라이닝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라임플로어면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출입자와 작업자는 모두 신발을 벗고 덧신이나 덧버선 등을

착용하여야 하며 재료를 두는 곳이나 혼합하는 곳에 보양재 등을 깔고 작업하여야 한다.
9-7.GPX100 에폭시 무용제 1차 초벌 라이닝 작업
1차 초벌 라이닝 작업 소요량의 GPX100 주제와 경화제를 지정비율(반드시 저울을 사용하여 계량할 것) 대로 용기에 넣고 전동믹서기로 충분히 혼합한 뒤 시공부위의 안쪽 구석부터
나누어 부은 뒤 고무밀대로 바닥면을 닦듯이 얇게 펼쳐 빠짐없이 고루 발라 나온다.
에폭시 라이닝 작업은 기포발생을 줄이고 미려하고 평활한 표면을 얻기 위해 2회로 나누어시공하는 것을 권장하며

특히 3.0mm이상의 두터운 라이닝을 원할 경우는 더욱 2회 분할시공이 필요하다.
9-8.GPX100 에폭시 무용제 2차 정벌 라이닝 작업
1차 초벌 라이닝 작업 후 24시간정도 지나 완전경화가 된 상태면 2차 정벌 라이닝 작업을시작한다.
2차 정벌 라이닝 작업 소요량의 GPX100 주제와 경화제를 1차와 같은 방법으로 혼합한 뒤시공부위의 안쪽부터 나누어 부은 뒤 고무밀대와 톱니밀대를

이용하여 원하는 두께로 고르게 펼쳐주며 나온다.
9-9.보양과 경화
GPX100 에폭시 정벌 라이닝 작업을 마친 후 경보행(신발 벗고 걷기)가능 경화 시간은 최소24~36시간 이상이 필요하며 완전경화까지는 3~4일이 소요된다.
완전경화 전까지는 오염에 주의하며 하중물 이동은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보양을 충분히하고 작업을 하도록 한다.


10.아트-피니쉬 또는 효과 연출 작업
라임플로어와 GPX100 에폭시 라이닝 작업은 여러 가지 첨가물과 기법으로 독특하고 다양한 표현과 효과를 낼 수 있다.
효과연출에 관한 기법은 기술자료 페이지의 해당정보를 참조하거나 본사 기술부에 문의 하면 된다. 

 

0 Comments